본문 바로가기
애플 사용법/아이패드 사용법

애플의 새로운 메모앱 Freeform 활용 및 사용법

by 석세상 2023. 3. 22.
반응형

애플의 새로운 메모앱인 Freeform 사용해 보셨나요? 기존에도 기본 메모앱이 있었는데요. 이 역시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았는데요. 이렇게 메모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메모앱인 Freefom이라는 앱을 출시한 이유가 뭘까요?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프리폼-앱

 

프리폼(Freeform) 시작 전 준비사항

먼저 프리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경우 16.2 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 하고, 맥북의 경우는 Ventura 13.1 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애플 기기가 여러 종류가 있다면 메모앱에 기록해야 할 사항들이나 아이디어 등을 정리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기본 메모앱도 애플 기기에서 연동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몇 가지 단점들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메모앱을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기존의 메모앱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고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메모앱과의 비교

펜과 텍스트를 함께 사용하기 불편한 점들이 있습니다. 텍스트로 입력하는 영역과 펜으로 입력하는 영역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 외 사진이나 홈페이지 주소를 끌어와 입력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배치에 대한 자유도는 확실히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프리폼이라는 메모앱을 추가로 출시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프리폼의 경우 메모의 영역이 무척이나 자유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메모앱과 마찬가지로 사진이나 동영상, 홈페이지 주소를 끌어와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 텍스트 영역과 펜 영역이 따로 나눠져있지 않아 텍스트로 입력한 내용 위에 필기도 가능합니다. 배치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요. 종이의 영역은 무한대라고 보시면 되고, 여러 가지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배치 가능합니다.

 

프리폼과 비슷한 서드파티앱인 concept라는 앱이 있었는데요. 이 앱 역시 무한의 종이에서 자유롭게 필기가 가능합니다. 두 가지 앱의 공통점은 자유로운 배치와 무한의 종이라는 것이지만 차이점을 보자면 프리폼은 아이디어 작성 메모에 좀 더 중점을 두었다면 concept의 경우에는 그리기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폼의 경우 포스트잇, 도형 간의 연결 등으로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작성하는 것에 더 신경을 썼고, concept는 레이어 펜의 종류 굵기, 색 등에 더 신경 쓴 것이 차이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자유롭게 그리면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concept 앱을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메뉴별 사용법

프리폼 메모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보입니다. 가운데 맨 왼쪽 펜 모양의 경우 펜이 있는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프리폼의 경우 펜과 텍스트의 조화로운 사용이 가능할 때 훨씬 장점이 부각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펜이 있으면 좋습니다.

 

두 번째 메뉴는 스티커이고, 세 번째는 여러 가지 도형과 선이 있습니다. 네 번째는 텍스트 상자를 넣을 수 있고, 마지막 메뉴는 사진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프리폼-실행-기본-메뉴-화면

 

펜 모양 아이콘 사용법

앞에 메뉴에서 본 펜 모양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펜과, 물감, 지우개 등이 보입니다. 맨 왼쪽펜부터 차례로 보자면 펜 안에 A라고 쓰여있는 펜은 손으로 쓴 글씨가 텍스트로 변합니다.

 

2~4번째 까지는 일반적인 펜으로 생가하면 되는데 2번째는 일반적인 펜, 3번째는 겹쳐 쓸수록 겹쳐지는 부분이 점점 진하게 변하는 펜, 4번째는 크레파스와 같은 펜입니다. 

 

5번째는 물감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원하는 대로 색칠하는 것은 아니고 자유형태의 도형모양으로 색칠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번째는 지우개고, 마지막에 있는 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이동, 편집 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펜을 누르면 추가 옵션들이 보이는데 펜의 두께, 색상, 투명도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펜-모양-아이콘-실행-시-보여주는-여러가지-펜

728x90

 

스티커 아이콘 사용법

포스트잇처럼 생긴 종이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에 간단하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 종이 색을 변경할 수 있으며 글의 정렬, 크기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글씨 색이 변경되지 않고 종이 색도 몇 가지 색으로만 변경가능하며, 포스트잇 크기 조정은 가능하지만 동일한 가로세로 비율로만 조정이 가능합니다.

스티커-아이콘-상세-기능

 

도형 아이콘 사용법

도형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아이콘과 모양, 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스티커 앱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없었던 사각형의 모양을 직사각형으로 만든다던가, 도형의 색과 텍스트의 색도 훨씬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도형의 테두리 선의 모양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선을 잘 이용하면 스티커와 도형, 도형과 도형을 연결하여 흐름이나 연결고리의 파악이 가능한 구조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위에 펜으로 간단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형-아이콘-상세설정-및-사용법

 

 

텍스트 상자 및 사진 아이콘 사용법

그 외에는 크게 설명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라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면 맨 아래와 같이 텍스트 상자와 함께 이중클릭하여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내용, 스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상자-입력과-사진모양-아이콘-선택-시-화면

 

활용방법

저 같은 경우는 일단 틀을 잡거나 하는 건 맥북에서 작업하는 게 좀 더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주로 글을 쓰면서 구상하기 때문에 글이 많으면 키보드가 있는 편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도형과 포스트잇 등으로 완성한 뒤 아이패드에서 그 위에다가 추가로 글을 적는다던가 수정이 필요한 내용들을 적습니다. 

 

그렇게 사용하다가 펜으로 쓴 것들이 맘에 들지 않으면 지우개로 지워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프리폼 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잘 사용한다면 매우 훌륭한 노트앱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링크 등을 불러올 때 꽤 속도가 느립니다. 기본 메모앱에서는 유튜브를 보다가 꾹 눌러서 드래그하면 바로 붙여 넣기가 되었는데, 프리폼에서는 앱이 멈춘 것처럼 꽤 기다려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