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코딩/파이썬 기초문법

[파이썬 독학] input, print 명령어

by 석세상 2022. 6. 28.
반응형

파이썬에는 예전에 분석용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기능이 있는 명령어가 있는데 바로 input 명령어이다. 예전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에서 input문은 변수 생성을 위해 변수명을 입력했지만 파이썬에서는 이와는 다르게 사용된다.

 

input 명령어 개념

파이썬에서 input 명령어를 사용하면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어떤 값을 입력하도록 작동한다. 예를 들어보자면 오락실에서 게임을 하는 중에 끝까지 가지 못하고 중간에 죽었을 때 "To be continue? (Y/N) : " 이렇게 나오는 걸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Y'를 선택하면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고, 'N'을 선택한 경우에는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 이렇게 사람이 어떤 값을 입력해야 하는 상황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input이다.

 

 

 

input의 기본 작동

눈으로 보는 게 이해하기 편할 테니 기본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와 같이 input() 안에 "To be continue? (Y/N) : "라고 입력해주고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이 실행결과가 나타났다. 괄호 안에 넣었던 텍스트와 그 옆에 상자가 하나 생겼는데 그곳에 입력값을 넣어주면 결과가 실행된다. 다만 지금은 입력값을 넣었을 때 어떻게 작동하라는 부분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입력값을 넣어도 어떤 작동을 하지는 않는다.

input 작동 예시

 

 

input 예제

그러면 개념 설명할 때와 같이 입력했을 때 어떤 작동을 하기 위한 예시를 한번 만들어보자. "To be continue? (Y/N) : " 옆에 'Y'를 입력할 때는 "게임을 이어서 진행합니다."라고 출력하고, 'N'을 입력한 경우는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합니다."라고 출력하고, Y나 N이 아닌 다른 값을 입력한 경우는 "Y 또는 N을 입력해주세요."라고 출력되게 만들어보자.

input 결과 예시

 

프로그램을 하나씩 풀어보면 먼저 input을 game이라는 변수명으로 생성했다. 다음으로 if문을 이용해서 입력값이 'Y'인 경우, 'N'인 경우, 그 외의 경우 출력해야 하는 값을 입력해주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해준 부분이 있는데 입력값이 대문자 자, 소문자의 관계없이 'Y',  'y'를 입력한 경우는 게임을 이어서 진행해야 하고, 'N', 'n'을 입력한 경우는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위와 같이 upper문을 이용해서 적용하지 않으면 'y'나 'n'으로 입력한 경우는 'Y 또는 N을 입력해주세요'라는 결과가 생기게 될 것이다. 

 

실제로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y'나 'n'을 입력한 사람 입장으로서는 당황할 수밖에 없다. 나는 제대로 입력했는데 다시 입력하라는 멘트가 나온다면 말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하는 경우 이런 부분까지 고려해서 생성하는 것이 좋다.

 

 

이전에 했던 if문이나 upper의 사용법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파이썬 데이터 분석] 제어문 - IF문 (if, else, elif), in (tistory.com)

 

[파이썬 데이터분석] 제어문 - IF문 (if, else, elif), in

제어문 중 조건문을 수행하는 if문 지금까지 데이터 형태와 해당 데이터 형태 내에서 값을 변환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이번에는 제어문 중 하나인 if문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 if문은 조건에 따라

gusugi.tistory.com

[파이썬 기초] 문자열 관련 함수 (tistory.com)

 

[파이썬 기초] 문자열 관련함수

앞에서 문자열 포맷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문자열의 유용한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본적인 사용법은 문자 변수 뒤에 '.'을 넣고 함수명을 넣으면 된다. 1. 문자열 함수 기본 문법 변

gusugi.tistory.com

 

 

print 명령어 

지금까지 앞에서 배웠던 예제들을 보면 print 명령어가 엄청나게 많이 나온다. 결과를 출력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램 실행 후 사람이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된다. print문이 없어도 프로그램은 실행되지만 결과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사람이 확인하기 위해서는 print문이 있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지금까지 앞에 내용을 쭉 공부했다면 많이 봐왔기 때문이 기본적인 내용은 넘어가도록 한다.

 

 

print 명령어 몇 가지 사용법

print는 그냥 출력문이지만 출력 결과를 몇 가지 형태로 보여줄 수 있다. 아래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자. 1번은 그냥 우리가 글을 쓸 때처럼 따옴표 안에 쭉 문장을 입력해 주었다.

 

하지만 만약 게임을 하는데 가격이 자주 변한다고 해보자 그럼 '동전을 2개 넣어주세요', '3개 넣어주세요'와 같이 중간에 어떤 내용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필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 아래 2번과 3번과 같이 출력할 필요성이 생긴다.

print문 사용 예시

 

 

2번은 + 기호를 사용하여 연결을 해주었고, 3번은 , 를 이용하여 연결해 주었는데 2번과 3번의 결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2번의 경우는 연결 시 공백 없이 연결해 주었으며, 3번의 경우는 연결 시 공백을 이용하여 연결해 주었다. 이렇게 문자를 연결할 때 공백이 필요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가 있는데 잘 구분하여 기억하면 유용하게 쓸 곳이 생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