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코딩/파이썬 기초문법

[파이썬] #00. 파이썬 설치방법 및 경로지정

by 석세상 2022. 2. 15.
반응형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램을 메인으로 하나씩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는 통계학과를 졸업했는데 내가 졸업할 당시만 해도 SAS와 SPSS라는 프로그램을 통계분석으로 가장 많이 사용했다. 그리고 R이라는 프로그램이 퍼지다가 최근에 가장 핫한 프로그램이 파이썬이 되어가고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각설하고, 파이썬 설치방법부터 알아보자.

 

 



먼저, 검색창에 파이썬이라고 검색하고 다음 사이트를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보이게 되는데 '다운로드' → 'Python 3.10.2'를 클릭하면 다운로드된다. 버전은 계속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니 받는 시점이 다르면 버전의 숫자는 다를 수 있다.


다운로드된 아래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위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데 되는데, 맨 아래 Add Python 3.10 to PATH는 가능하면 체크하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설치하는 경로를 내가 원하는 곳에 하고 싶으면 'Customize install'을 누른다.



다음, 다음을 누르다가 아래 화면이 나오면 빨간색 부분에 내가 설치를 원하는 경로를 입력해주면 된다. 기본 경로는 너무 복잡한 곳에 있어서 가능하면 내가 원하는 부분에 설치를 하는 게 편하니 참고하면 된다.


그 뒤는 계속 Next를 선택하면 설치가 완료되고,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이 중 IDLE로 실행하는 것과 Python 3.10을 클릭해서 실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둘 모두 클릭해서 실행해보면 뒤에 보이는 게 IDLE, 앞쪽에 보이는 게 Python을 클릭하면 예전의 DOS창과 유사하게 생긴 게 보일 텐데, 이게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램을 '켰다' 또는 '실행했다'라고 보면 된다.


명령어에 대한 실행은 유사한데 약간의 사용법에 대한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부분은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고 나는 잘 실행이 되는지 일단 확인해보기 위해서 '1+2'를 입력해 실행했다. '3'이라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 프로그램 설치는 완료되었으니 다음부터 추가로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