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생활

OTT 서비스 비교, 나에게 맞는 OTT 서비스는??

by 석세상 2022. 9. 16.
반응형

내가 보고 싶은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골라볼 수 있기 때문에 OTT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나 특정 OTT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들도 있어, 내가 구독하고 있는 서비스 외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면 여러 서비스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각 OTT 서비스별로 비교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OTT 서비스별 콘텐츠 비교

내가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좋아하는지를 알고 있다면 나의 성향과 맞는 OTT 서비스를 골라야 하는데요. 각 서비스별로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둔 콘텐츠들이 있는지 비교해보도록 해요.

 

먼저 가장 유명한 서비스는 넥 플릭 스겠죠. 전 세계에서 가장 큰 OTT 서비스이며, 최근에 구독자수의 하향 또는 정체기이기는 하나 여전히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킹덤을 시작으로 오징어 게임까지 국내 콘텐츠들이 세계에 널리 퍼지게 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웨이브인데요. 넷플릭스의 경우 해외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면 웨이브는 다양한 국내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외 뉴스와 스포츠와 같은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죠. 플로나 벅스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제휴하여 통합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티빙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콘텐츠 사업자가 나선 OTT 서비스입니다. CJ ENM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젊은 층인 MZ세대가 주요 고객입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이용하여  구독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아래 소개할 시즌이라는 OTT 서비스와 이번 12월에 합병한다는 소식으로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즌은 KT에서 운영하고 있는 OTT 서비스로서 최신 영화, 인기 방송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됩니다.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쇼와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쇼핑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더 유리하겠네요.

 

디즈니 플러스는 해외 OTT 서비스로서 국내에 가장 늦게 도입된 OTT 서비스이지만 강력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명확한 장점이 있어 좋아하는 사람은 크게 좋아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서비스로 볼 수 있습니다. 집에 아이가 있거나 하는 경우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유리하고 마블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서비스가 되겠네요.  마블의 경우 넷플릭스와 나뉘어 있는 콘텐츠들이 있지만 현재는 점점 디즈니 플러스로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왓챠는 영화 추천 및 리뷰 사이트였다가 OTT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영화 추천 및 리뷰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비교적 영화 관련 콘텐츠가 많은데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고 보입니다. 또한 고전 드라마와 동양권 콘텐츠가 풍부합니다.

 

[OTT 서비스별 비교표]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시즌 디즈니플러스 왓챠
출시년도 2016년 2019년 2020년(2019) 2012년 2016년
국내/외 해외 국내 국내 해외 국내
특징 세계최대규모OTT
추천서비스
지상파 3사 /
SK합작
CJ 독점채널
(최신영화 /
인기방송)
가족 콘텐츠가
비교적 많음
영화추천 리뷰
컨텐츠 오리지널 시리즈
자체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
지상파 위주
뉴스 / 스포츠 
TVN /JTBC 등
젊은층 수요 ↑
(라이브커머스 /
라이브 쇼)
디즈니 /
픽사 / 마블
다양한 영화
고전 드라마

 

OTT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여러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분명한 단점도 존재합니다. 보고 싶은 콘텐츠가 나뉘어 있다면 여러 서비스에 가입을 해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들에게는 구독이 유리할 수도 있지만 몇몇 보고 싶은 콘텐츠만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죠.

 

최근에 넷플릭스에서 구독료를 내고 광고도 봐야 하는 요금제를 출시했는데요.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우리가 티브이를 볼 때도 시청료나 이용료를 내고도 중간에 광고들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여러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는 지금 나에게 맞는 콘텐츠를 골라서 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