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재테크

스타일 브이, 오시싸 다 같은 업체라고? 사기 치려고 작정했나(feat. 폰지 사기 예방법)

by 석세상 2022. 12. 21.
반응형

제 블로그에서 여러 번 언급했던 스타일 브이라는 업체에 대한 내용인데요. 지금까지 얘기하면서 물량 확보가 제대로 안돼서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이번에 접한 내용을 보면서 의도적이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같이 알아보고 아직 이용하지 않았다면 속지 말고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일 브이가 사기라고 생각되는 이유

 

이렇게 많은 논란 중에도 스타일 브이라는 사이트는 계속 운영 중인데요. 접속해보면 환불건으로 인해 실시간 응대가 어렵다는 공지가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도 계속 고객센터 연결은 불가능해서 여러 가지 환불 요청하는 방법들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

 

제가 환불받은 방법은 아래 링크로 공유드릴게요 ↓↓

 

스타일 브이 무조건 환불받는 방법 (1주만에 환불 성공)

스타일 브이라는 쇼핑몰 사이트가 아직도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요. 저도 지난 6월에 신라면을 주문했는데 몇 달이 지나도록 상품을 받지 못해 취소 신청을 했지만 받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gusugi.tistory.com

 

아직도 사이트에서 전자기기,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지금은 많은 상품들이 품절로 표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실제 결제대금은 받고 물품을 제공하지 않는 사기 수법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일명 폰지사기와 유사합니다.

 

폰지 사기란 실제 이윤 창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단지 수익을 기대하는 신규 투자자를 모은 뒤 이들의 투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배당과 같은 수익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수법인데요.

728x90

이를 응용한 수법 중 하나로 물건을 팔다 보면 파산할 정도로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 모은 뒤 배송이 늦을 수 있다는 조건을 걸게 됩니다. 여기서 초기에 입금한 사람 전부 또는 일부에게 물건을 보내줍니다.

그러면 싼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소문으로 소비자들이 몰려옵니다. 하지만 배송이 늦을 수 있다고 공지를 해 두었고 기존에 물품을 받은 사람의 경우에도 늦게 받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믿고 기다립니다.

 

이렇게 하염없이 기다리는 동안 물품은 배송되지 않고 또 다른 소비자들이 입금을 하게 되고 그동안 피해금액은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품을 보내지 않으면서 입금되는 금액만 계속 늘리다가 어느 순간 잠적하게 됩니다.

 

 

형사처벌은 불가능?

스타일 브이 측에서는 일부 소비자들에게는 물품을 제공하거나 환불을 해줬기 때문에 형사처벌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업체의 경우에도 실제로 물량이 부족하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법을 정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민사 소송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너무 소액인 피해로 인해 민사 소송을 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업체들의 경우 대부분 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노린 것이죠. 금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조직적으로 대응하거나 민사 소송을 할 가능성이 높지만 소액인 경우 소비자가 그냥 얼마 버렸다고 생각하는 게 마음 편하기 때문이죠.

 

 

사기라고 생각되는 결정적인 이유

지난번 포스팅 내용 중 대전 경찰청 사이버 수사대 문자 내용을 보면 '스타일 브이'와 '오시 싸' 쇼핑몰에 대한 피해 접수를 받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스타일브이 드디어 환불금 입금 완료! 신청부터 환불금 입금까지 과정

스타일 브이 홈쇼핑에 대한 피해가 계속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초기에 라면을 구입하려고 입금 후에 제품을 받지 못해 환불신청을 했었는데요. 환불신청 자체도 어렵

gusugi.tistory.com

 

이 문자를 받았을 때는 스타일 브이처럼 이런 쇼핑몰이 또 있구나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스타일 브이'와 '오시싸'는 대표명이 동일한 쇼핑몰이었고, 스타일 브이와 똑같이 배송 지연 문제로 제품이 발송되지 않는 동일한 형태의 수법으로 소비자들의 피해를 만들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레몬트리와 같이 이런 유사한 사건들이 있었는데요. 일부라도 환불 또는 배송이 되었다면 처벌하기 어려운 법의 허점을 노리고 계속 동일한 수법이 발생되는 것 같습니다.

 

 

예방법

일단은 말도 안 될 정도의 할인 제품을 판매한다고 하면 의심부터 하는 게 첫 번째 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구매가 망설여진다면 한국소비자원 → 피해예방 주의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 피해다발업체, 더치트 → 사기계좌 조회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